자유게시판

황금성 게임랜드 ¶ 신천지릴게임 ¶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윤인성상 작성일 25-09-10 00:03 조회 18 댓글 0

본문

오리지널야마토2게임 ¶ 신천지무료 ¶! 37.rpd641.top ⌒사강장 맛찌개.


음식을 보면 지역이 보인다. 특히 해산물은 어촌의 정체성을 풀어내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경기 화성 송산면 사강장에서 맛조개 찌개를 먹고 과거 짭짤하고 비릿했을 남양만을 떠올렸다. 사강장은 남양장·조암장·발안장과 함께 화성을 대표하는 전통시장이며 조선 시대까지 흔적이 거슬러 올라간다. 남양만의 물산이 모이는 곳이었다.
화성시 남양읍·마도면·비봉면·송산면·서신면은 조선 때 남양도호부의 관할 지역이었다. 이곳에서 만든 소금은 남양염으로 삼남 지방에서 올라온 미곡과 함께 마산수로를 거쳐 한강을 따라 마포로 이동했다. 남양만은 좁게는 화성호 방조제로 사라진 내만 갯벌을, 넓게는 대부도에서 영흥도까지 이어지는 연안을 포함한다파칭코
. 남양만은 경기만을 대표하는 갯벌로 가리맛 산지였다. 지금은 화성호 방조제가 건설되면서 내만 갯벌은 사라졌다.



맛찌개와 무침을 만들기 위해 가리맛 살을 발라내는 모습.


사강장에서 가리맛 살을 발라내는 주민을 만나 나스닥100
산지를 물어보니, ‘전라도’와 ‘서해산’이라고 알려줬다. 각각 따로 구분해 판매하고 있었다. 전라도 가리맛 산지는 여자만이다. 사강장 못지않게 벌교장이나 순천 아랫장에서도 가리맛을 만날 수 있다. 서해산은 가까운 영흥도·선재도·대부도 등 인근 섬은 물론 일부 서해 연안에서 올라온다.
맛조개라는 이름을 가진 조개는 대맛과 가리맛 두 종류가 황금성검증
있다. 대맛은 모래가 많은 갯벌에, 가리맛은 펄이 많은 갯벌에 서식한다. 여자만 순천갯벌이나 벌교갯벌처럼 펄갯벌이 발달한 곳에서는 맨손으로 가리맛을 뽑아낸다. 반면 단단한 갯벌은 ‘써개’라 부르는 어구를 이용해 가리맛을 뽑는다.



다리로 연결된 영흥도(우측 하단)와 대부도(좌HTS활용법
측상단) 위쪽이 화성시 남양갯벌, 좌측은 인천 옹진갯벌이다.


튼실한 가리맛 살은 무침으로, 나머지는 맛찌개에 넣는다. 맛찌개를 끓일 때는 꽃게와 새우를 넣기도 한다. 고추장과 된장을 기본으로 감자·양파·애호박·대파 등 채소를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으로 가리맛을 넣고 다시 끓인다. 맛찌개는 달콤함과 칼희토류수혜주
칼함이 특징이다. 가을을 부르는 맛이다.


매일 조선일보에 실린 칼럼 5개가 담긴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세상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5분 칼럼' 구독하기(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1170)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글


동영상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